변수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구조를 알아봅시다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받고(입력)->받은 데이터를 처리(처리)->결과를 화면에 출력(출력)합니다
1. 변수의 개념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상자라고 보면 됩니다
컴퓨터의 메모리 공간에 만들어지죠
2. 변수의 생성과 사용
변수를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해야합니다
그리고 생성된 변수에는 다른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변수를 2개 생성해서
계산을 해봅시다
**주의**
파이썬에서 =기호는 '변수에 값을 저장하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를 '양변이 같다'고 해석하면 안되고
==이 등호를 의미합니다
변수에는 문자열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응용문제
무엇이 출력될까요?
(1)
(2)
답
(1)
(2)
3. 변수의 이름 정하기
변수를 만들기 전에 알아야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 변수에는 의미 있는 이름 사용(이름을 잘 지어주면 대략적으로 무슨 프로그램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소문자와 대문자는 서로 다르게 취급
- 변수의 이름은 영문자와 숫자, 밑줄(_)로 이루어짐(한글도 가능)
- 변수의 이름 중간에 공백은 허용 X. 단어를 구분하려면 밑줄을 사용
식별자(변수로 사용 가능한 것)
- name: 영문 알파벳 문자로 시작
- _number: 밑줄 문자로 시작할 수 있음
- number_of_pens: 중간에 밑줄 문자를 넣을 수 있음
- Code3: 맨 처음이 아니라면 숫자도 넣을 수 있음
식별자로 허용되지 않는 것
- 1st_base: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 name#: #과 같은 기호는 사용할 수 없음
변수의 이름 중간에 공백은 허용 X. 단어를 구분하려면 밑줄을 사용
**카멜표기법(낙타표기법)**
변수의 첫 글자는 소문자로, 나머지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적는 방법
*myNewComputer, iPhone, thisIsNotVariable
다른 표기법들
MyNewCar: 파스칼(Pascal)표기법
my_new_car: 스네이크(Snake) 표기법
표기법을 통일해서 코드를 작성해주어야 알아보기 편합니다!
변수를 잘 활용하면 이렇게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여러 값을 함께 출력해 봅시다
변수는 이런 작업을 해야할 때 유용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원의 반지름을 50으로 변경해서 다시 그려야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게 원의 반지름이 변수로 표현되었다면, 변수만 변경해서 변경된 반지름으로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정리 질문
1 - 터틀 그래픽에서 원을 그리는 함수는 무엇인가?
2 - 파이썬에서 =와 ==의 차이는 무엇인가?
3 - 자신의 영문 이름을 카멜표기법, 파스칼표기법, 스네이크표기법으로 작성해보자
'프로그래밍 Programming > Python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Python #7 계산하기 (0) | 2021.01.14 |
---|---|
파이썬 Python #6 입력 처리 (0) | 2021.01.12 |
파이썬 Python #4 터틀그래픽 실습 (0) | 2021.01.08 |
파이썬 Python #3 스크립트 모드, 문법 오류, 실행 시 오류 (0) | 2021.01.07 |
파이썬 Python #2 계산, 문자열 출력, 터틀 그래픽 맛보기 (0) | 2021.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