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형(data type): 자료의 형태
어떤 유형의 자료를 변수에 담을 지 결정해야 합니다
파이썬에서는 변수에 넣을 때 자료형에 무관하게 어떤 종류의 자료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자연수를 넣던지, 정수를 넣던지, 소수를 넣던지, 문자열을 넣던지 상관없습니다!
문자열(sequence of characters): 각 문자들을 나열한것
컴퓨터는 숫자 처리가 쉽고, 인간은 텍스트 처리를 쉽게 하는 특징이 있는데
컴퓨터를 이용한 텍스트의 처리도 무척 중요
*문자메시지, 인터넷도메인이름
이전에 계속 만들었지만
다시 한 번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자열 만드는방법
큰따옴표 , 작은따옴표를 사용하면 됩니다
문자열 출력할 때 주의 사항, 문자열 접합, 반복하기는
두 번째 시간에 설명했었습니다
jobpedia.tistory.com/227?category=827502
따옴표를 사용했을 때 다르게 출력되는 경우도 여기서 참고하세요~
https://jobpedia.tistory.com/237?category=827502
2.문자열을 숫자로 변환
int():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
float(): 문자열을 실수로 변환
응용문제
(1) int()를 사용해서 다음을 출력해보자
3.숫자를 문자열로 변환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할 때 다음 코드에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뭘까요?
문자열과 숫자를 합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tr() 함수를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잘 나옵니다
응용문제
(2) 변수 값을 포함시켜 문자열을 출력해보자
문자열 중간에 변수 위치를 표시하여 출력하고 싶다면
%기호를 사용하세요
%s -문자열(string)
%f -실수(float)
%d -정수
%% -%기호 출력
[참고] 정수 실수 문자열 이외의 여러 가지 자료형
불리언(Boolean) |
True, False |
리스트(List) |
[1, 2, ... , 10] |
튜플(Tuple) |
(1, “Jack”, 3) |
셋(Set) |
{“abc”,123, True} |
딕셔너리 (Dictionary) |
{key:value, ...} |
4. 터틀그래픽에서 문자열 활용
응용문제
(3) 거북이가 인사할 수 있도록 해보자
터틀그래픽에서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받아서 다음과 같이 출력해보자
터틀그래픽에서 문자열을 입력받는 방법
name = turtle.textinput("", "이름을 입력하시오: ")
다음과 같이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터틀그래픽에서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t.write("안녕하세요? 거북이가 인사드립니다.")
포인터를 거북이 모양으로 바꾸는 방법
t = turtle.Pen()
t.shape("turtle")
정답
응용문제
(1)
(2)
(3)
'프로그래밍 Programming > Python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Python #12 자료형 3-리스트 (0) | 2021.01.19 |
---|---|
파이썬 Python #11 자료형 2-개별 문자 추출, 인덱스(index), 특수 문자열 (0) | 2021.01.18 |
파이썬 Python #9 계산하기3-복합연산자, 주석, 우선순위 (0) | 2021.01.15 |
파이썬 Python #8 계산하기 2 응용문제, 도전문제 모음 (0) | 2021.01.14 |
파이썬 Python #7 계산하기 (0) | 2021.01.14 |